자바 학습 환경 준비

  Java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전에 갖추어야할 조건들이 몇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PC 내에 개발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JAVA JDK 이다. 개발환경이란 자바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을 말한다. 즉 프로그램 소스를 작성하는 툴, 작성한 소스를 컴파일 하는 프로그램 등을 설치해야 하는 것이다.  

1. www.oracle.com 에서 JDK 설치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Java SE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Oracle Binary Code License Agreement for Java SE 에 동의한 후 자신의 플랫폼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여기서는 윈도우즈에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32ibt 또는 64bit 중에서 선택을 합니다. ( jdk-8u111-windows-x64.exe ) 참고로 64bit 컴퓨터에는 32bit JDK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유지보수할 경우 구버전의 JDK 가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필요한 버전의 JDK를 여러 종류 설치해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상위버전의 JDK 를 설치하고 컴파일시에 생성되는 class 파일을 특정 VM version 으로 지정하여 컴파일 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설치할 곳을 결정합니다. 기본 설치 위치는 C:\Program Files\Java  이지만, 여기서는 C:\util\java 에 설치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설치시 "Program Files" 처럼 폴더명에 스페이스가 있거나, 한글이 있을 경우 응용프로그램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요즘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잘 없는 것 같습니다. 설치 위치는 자신이 마음에드는 곳에 설치하거나 C 드라이브의 용량등으로 결정되는것 같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환영화면에서 Next>버튼을 누릅니다.

 

 3. 설치위치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Change... 버튼을 눌러 위치를 지정합니다. 설치될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JDK, 소스파일, JRE 가 설치되는데 기본으로 모두 설치합니다. 소스파일이 설치가 되면 이클립스와 같은 개발툴에서 개발 도중 소스를 볼 수가 있습니다. 다음에 Next> 버튼을 누릅니다.

 

 4. Change... 버튼을 눌렀을때 설치위치를 고르는 화면 입니다. 위치를 선택한 후 OK 를 누릅니다.

 

 5. 진행 막대가 보입니다.

 

 6. 설치중 새로운 창이 뜨면서 jre 를 설치하라고 합니다. 여기서 jre의 위치를 변경 버튼을 눌러서 바꿔줍니다. 그리고나서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7. jre 설치 진행중입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을 경우 JRE 설치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설치가 더이상 진행되지 않고 현재 상태로 멈춰 버리는 경우인데, 윈도우 작업관리자에서 강제로 종료하면 jre는 설치가 안되고  JDK 는 설치가 되어 있는 상태가 됩니다. jre가 필요 없다면 이후 JDK는 제대로 동작을 하였습니다.

 

 8. 설치가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Close 버튼을 눌러서 마칩니다.

 

 9. 설치 확인을 해봅니다. Window +R 버튼을 눌러  cmd 를 입력해서 명령창을 띄웁니다. 프롬프트에서 java -version 을 입력해서 출력 내용을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이 나오면 제대로 설치가 된것 입니다.

출력된 내용을 보면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라고 표시된 것이 보입니다. JRE 의 java 프로그램이 실행된 것입니다. JRE의 실행파일이 있는 폴더가 자동으로 PATH에 등록이 된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JDK 가 설치된 곳 아래의 bin 디렉토리도 PATH 에 등록을 해두면 되겠습니다. JDK 가 설치된 폴더를 JAVA_HOME 환경 변수에 등록해 두어도 됩니다. JAVA_HOME 환경변수를 필요로 하는 응용프로그램들이 종종 있습니다. 물론 필요할 때 등록해도 됩니다.

JDK 를 설치하였는데, 중간에 jre 도 설치가 되었습니다. 두 가지를 간단히 설명을 하겠습니다. JDK 는 Java Development Kit 의 약자이고, jre는 Java Runtime Environment 의 약자 입니다. 말 그대로  JDK 는 개발용입니다. Java 소스코드를 컴파일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jre 실행환경이라고 불리는데, 컴파일된  class 파일을 실행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자바 관련 프로그램들이 JDK 가 필요한 것도 있고,  jre 만 있어도 되는 것도 있습니다. 보통 설치시 뭐가 필요합니다. 하는 메세지가 나오게 됩니다.

개발시에는 에러메세지와 친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에러메세지가 나오면 창을 닫는데 급급한 사람들이 많은데, 에러메세지를 잘 읽고 대처법을 찾아보는게 중요합니다. 개발을 하면 당연히 에러를 찾아서 수정하는 디버깅을 하게 됩니다. 디버깅을 도와주는 많은 툴과 기법들이 있지만, 경험만큼 중요한게 없는것 같습니다. 많은 에러메세지를 만나고 디버깅을 하다보면 감이라는게 생기는것 같습니다. 애매한 에러메세지들, 같은 메세지이지만 서로 원인이 다른 경우 등 디버깅이 어려운 경우더라도, 이러한 상황에서 이러한 에러는 이러한 경우에 주로 발생하더라 라는 경험이 더욱 빠른 디버깅을 도와 주게 됩니다.

+ Recent posts